본문 바로가기

심리

학습부진 예방에 좋은 행동주의 학습이론

반응형

안녕하세요 :-)
요즘 발달심리학 독학사 시대에듀 공부하고 있는데
이번 파트는 학습부진 혹은 학습부진예방에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자그맣게 기재해보려고 합니다!
그럼 제가 중요하게 보았던 부분들을 공유할게요!




학습
- 반복, 관찰, 연습에 의한 경험으로 나타나는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변화를 말한다.

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
- 학습은 강화의 결과이다.

강화와 처벌
- 아동의 행동을 조성하는데는 정적 강화가 더 강조.
- 처벌자극은 신속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는 있지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수행할뿐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.
- 아동에게는 반응과 강화의 간격이 짧을때 보다 더 효과적이다.
- 아동에게 새로운 행동형성을 시킬 때는 계속적 강화가 효과적이고 행동형성이 된 후에는 간헐적 강화가 그 행동을 오래 유지할 수 있게 한다.

학습방법
- 토큰경제 : 바람직한 행동들에 대한 체계적인 목록을 정해놓은 후 행동이 이루어질때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는 것.
- 타임아웃 : 특정 행동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이전의 강화를 철회하는것

반두라 사회학습이론
-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.
- 사회학습은 모델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에는 대중매체의 발전으로 언어나 사진, 그림과 같은 상징적 모델을 모방하는 경우가 많다.
- 아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행동기준, 능력, 신념, 특성을 발달시킨다.

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주요개념
- 모방
- 인지
- 자기강화
- 자기효율성(자기믿음)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