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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리

비고츠키 기본개념 및 언어발달단계 & 사회문화이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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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
- 아동은 사회적인 매개체와 함께 현재 및 과거의
상호작용에 의해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.
- 학습은 아동 스스로 학습하려는 노력과 함께 다른 사람, 즉 교사나 부모 또는 좀 더 능력이 있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비고츠키는 주장하였다.
- 아동의 지적발달은 자기중심적 언어의 발달 및 변형에 의해 도출되는 외적언어와 내적언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.
*외적언어: 의사소통의 도구, 표현하고자하는것.
*내적언어: 사고 및 계획의 설정추구, 속마음.
비고츠키 언어의 발달단계
- 언어에는 사회적 의사전달 기능인 공적인 언어가 있고, 자기통제기능인 혼잣말이 있다.

원시적 언어단계 0-2세
- 사고 이전의 언어
- 언어는 울음과 같은 정서적 형태를 띄거나,
부모가 반복적으로 들려주는 특정단어에 반응하는 정도.

사회적 언어단계 2-4세
- 언어와 사고가 점차 결합되기 시작
- 유아의 생각을 반영하고, 사회적 언어를 사용
- 문법에 대한 이해 없이도 문장형성이 가능해진다. 자기중심적 언어단계 4-7세
- 자신의 사고과정을 중얼거리듯이 혼잣말로 표현.
- 독백어의 형태, 언어와 사고가 본격적으로 결합.
- 상호작용시 자기중심적 언어 사용. 내적 언어단계 7세이후
- 표상적인 과정 없이 머릿속으로 언어를 구상.
- 사고가 언어화되는 단계.
- 외적, 내적언어를 모두 사용하는 단계이다.
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(학습발달전략)
1단계 : 타인의 도움 및 모방
-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.
2단계 :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
3단계 : 타인의 지속적인 도움이 거의 필요 없이 과제를 완전하기 수행해 낼 수 있는 단계
4단계 : 새로운 능력의 발달을 위해 반복적으로 근접발달영역이 순환되는 탈자동화의 단계


비고츠키 비계(교사의 역할)의 요소들
- 끌어들이기 : 교사는 학생의 주의와 관심을 끌어들이고 학습동기를 부여
- 과제의 범위축소 : 학생이 과제 수행할 수 있도록 단위를 쪼개거나 효율적인 전략을 제시
- 과제의 방향통제 : 교사는 과제에 필요한 방법을 따르도록 학생을 돕는다.
- 주요특징 밝히기 : 과제가 지닌 특성을 분명히 해준다.
- 스트레스 수준조절 : 과제참여 도중 야기되는 스트레스나 좌절이 어느정도인지 예측하고 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한다.
- 시범 : 효율적인 과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문제에 내포된 단계들이 대해 적절한 설명을 해준다. 또 학습자는 교사의 정형적 과제수행 모형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인다.

상호주관성
- 과제 수행시 서로 다르게 이해하고 있던 두 사람이 공유된 이해에 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.
- 초기에 영아와 양육자의 관계에서 정서적인 신호를 교환하거나 모방할 때 존재하며 아동기 때는 서로 원하는것을 말함으로써 의사소통을 위한 공통의 근거를 만들어주고 상대방의 관점을 조율해 나간다.

가장놀이 : 상상놀이를 통해 아동은 사회적 행위를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배우며 자제력을 키울수 있다.

협동학습 : 서로 다른 또래와의 집단구성을 통해 근접 발달영역 내에서 서로를 이끌어 문제 해결하는 학습방법이다.






본 내용은 발달심리학(독학사) 시대에듀 책에서 일부 내용을 발췌했음을 명시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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