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심리

시대에듀 발달심리 사회정서발달1

반응형

자아의 정의
: 각 개인의 독특한 신체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의 결함체.


자아의 종류
1. 자아개념
: 자신이 누구인지를 정의하는 특성, 능력, 태도와 가치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
2. 자아인식
: 자기에 대한 인식. 자기의 역할이나 자기가 속한 집단에 기초를 둔다.
3. 자아존중감
: 자아개념에 대한 평가적 측면을 말하며 자신의 가치에 대해 형성한 판단과 그와 관련된 감정.
4. 자아정체감
: 내가 누구이고 앞으로 어떠한 사람이 될 것이며 사회 속에서의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와 같은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



자아존중감의 발달
1-2세 : 자기중심적인 경향으로 자신의 능력과 사회적 승인을 구별하지 못함
3-5세 : 모든 영역에서 자신이 능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는 경향
6-10세 : 자신을 다른 사람의 평가의 대상으로 간주. 학문적/사회적/신체적 요건을 종합하여 총체적 자기상으로 인식
11-15세 : 신체적 성장은 자존감을 높여줌. 그러나 급격한 발달은 청소년의 자존감을 위축시키기도 함.

*자기효능감의 4가지 주요원천 : 성취경험/대리경험/언어적설득/정서적각성



마샤의 청소년 정체감 이론
- 정체감 성취 : 신념, 직업, 정치적 견해 등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
- 정체감 유예 : 현재 정체감 위기의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, 신념, 행동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태
- 정체감 유실 :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수많은 대안에 대하여 생각해보지 못하고 부모나 다른사람의 역할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과 비슷한 선택을 하는 경우
- 정채감 혼란 : 자아에 대해 안정되고 통합적인 견해를 갖는데 실패한 상태.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고 직업이나 이념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에 관심도 없다.




시대고시 발달심리학(독학사)내용을 일부 발췌하였음을 명시합니다.

반응형